화두가 되고 있는 정상회담 녹취록를 읽어보았다. 언론에서 보여지는 것들은 노무현 전대통령이 나라를 팔아먹었네 말았네 하는 사안이지만 실제로 읽어보니 그것보다는 의미있고 흥미로운 점들이 많았다.


1. 노무현 전 대통령은 김정일을 '위원장'이라 부른다. 김정일은 노무현을 '대통령'이라 칭한다. 인상깊었다.

2. 노무현 전 대통령은 '경제발전'이라는 하나의 주제(theme)을 가지고 모든 다른 사안(topic)들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간다.

3. 읽어보니 김정일도 사람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에 국정원에서 전문 공개를 한다고 하였을 때는 시스템 적으로 어떻게 이렇게 전례 없는 일이 벌어지나 하고 부정적이고 나라가 망하고 있다는 생각을 했는데, 읽어보니 공개가 된 것도 그렇게 나쁘지만은 않은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많은 사람들이 언론에서 떠들어대는 내용만 받아들이지 않고 직접 전문을 읽어보고 자신만의 생각을 가졌으면 한다. 노무현과 김정일이라는 두 사람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가능케 하는 자료인 것 같다. 


다만 이 사건이 북한에게는 어떻게 받아들여질 것인가 하는 것에 대해서는 조금 걱정이 된다. 이건 북한의 입장에서는 날벼락 또는 거의 테러 수준이 아닌가. 그리고 국정원은 공개할만해서 공개했다지만 이 녹취록 내용을 보고 미국, 중국을 비롯한 우리에게 영향을 행사하는 나라들이 지금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지... 왠지 이 사건이 훗날 우리의 역사에 큰 전환점으로 남게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검찰은 제발 이번 국정원 수사 제대로 해줬으면 좋겠다.


관련하여 좋은 글: 

'노무현-김정일 남북정상회담 하이라이트 모음'

http://blog.naver.com/indizio/30170635726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