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제12 안연(顔淵)(1)

인과 지의 관계
논어 옹야 마지막에 자공이 공자에게 인에 대해 묻는 장면이 나온다. 자공이 널리 베풀어 백성을 구제할 수 있다면 그것을 인이라고 할 수 있느냐고 묻자, 공자는 그러는 사람이 있다면 어진 정도가 아니라 성인이라 칭송할 수 있으며, 요순도 그러지 못하였다고 한다. 덧붙여 무릇 인이라는 것은 자기가 서고자 하는 곳에 남을 세우고 자기가 가고 싶은 곳에 남을 가게 하는 것이라 하였다. 또 이렇게 사는 게 바로 인을 행하는 것이라고 했다.

-정치
논어 04장(이인) 05절- 정치에 있어 인의 중요성

-산과 같은 성정
논어 06장(옹야) 21절- 산,강
논어 04장(이인) 02절- 지자와 인자의 어짐의 차이
논어 09장(자한) 28절- 걱정하지 않는다
논어 06장(옹야) 28절- 인 설명, 산과 같은 포용력
-용기
논어 14편(헌문) 05장- 인한사람의 용기
논어 15편(위령공) 08장- 목숨을 바쳐서라도 용기
논어 18장(미자) 01절- 용기있는 인자들
논어 15편(위령공) 34장- 역설, 목숨 바쳐 인에 뛰어드는 사람이 없으니 역으로 인한 자는 용기가 있는 자이다
-사람
논어 12편(안연) 24장- 인은 사람과 함께 하는 것
논어 15편(위령공) 09장- 자공문위인, 지역과 사람의 영향
논어 12편(안연) 22장- 번지문인/ 인한자가 불인한 자를 멀어지게 함
논어 13편(자로) 12장- 한세기가 지나야 인한 세상, 인은 여파 같은 것, 영향
-자기자신, 자세
논어 07장(술이) 29절- 의지만 있다면
논어 12편(안연) 01장- 안연문인, 자기로부터 비롯되는것
논어 12편(안연) 03장- 사마우문인, 인은 자세와 비슷
논어 07장(술이) 06절- 인에 의지하라, 도-목표, 덕-대상, 인-자세, 예-행동거지
논어 03장(팔일) 03절- 인이 가장 먼저


논어 01장(학이) 02절- 효성스럽고 잘 따르는 것이 '仁(인)'의 근본이다.
논어 01장(학이) 06절- 이렇게 함으로써 仁(인)을 가까이하라. 이렇게 행하고도 힘이 남으면 바로 글을 익혀라. 효도
논어 06장(옹야) 20절- 번지문인, 왜 먼저 겪고나서 행동을 취하는지?
논어 12편(안연) 02장- 중궁문인, 사람 관계 사이에서의 자세
논어 13편(자로) 19장- 번지문인
논어 17장(양화) 06절- 자장문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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